까마귀야 날아라~/[한민족사랑 메인뉴스]

[동북아신문]평양과학기술대학교 개교식(사진)

아미산월 2009. 9. 25. 21:47

ㅁ[동북아신문]평양과학기술대학교 개교식(사진) 

평양과학기술대학 준공 및 공동총장 임명식

 

 

 

 

 

 

 2001년 남북한 정부의 허가하에 (사)동북아교육문화협력재단(이사장 곽선희, 김삼환)과 북측 교육성이 대학건립기본계약에 서명함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되어온 평양과학기술대학이 드디어 2009년 9월 16일(수) 평양 교외에 위치한 대학 교정에서 남북 관계인사 및 국내외 후원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 대학의 건물 준공식 및 김진경 총장 임명식을 거행하였다. 2004년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대학 건축공사가 시작된지 약 5년 만에 결실을 보게된 것이다. 이 대학의 설립목적은 대학교육을 통한 민족화해와 협력을 도모하고 남북의 상호번영과 평화의 기틀을 구축해 한반도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북한사회의 국제화를 추진하는데 있다. 평양과학기술대학은 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부합하는 우수한 미래의 지도자들을 양성, 배출하게 될 것이다.

 

이 대학의 설립배경을 살펴보면 같은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 중외합작 형태로 세워진 연변과학기술대학(총장 김진경)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관심있게 지켜본 북한정부가 그와 같은 대학을 평양에 건립, 운영할 수 있도록 요청해온 것이 계기가 되어 건립공사를 시작하였는바, 수년간의 공정을 거쳐 대동강 남단 10여km의 낙랑구역 요지 100만㎡(30만평)의 평탄한 대지위에 그동안 본부동 학사동 종합생활관 기숙사 R&D센터 등 총 17개동 연건평 약 80,000㎡(약 27,000평)의 건축물을 완공하였고 국제수준의 영상 및 화상강의실, 전자도서관 등의 교육설비를 갖춤으로서 개교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를 마치게 되었다. 그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드디어 남북, 국제사회가 합작으로 새 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 인재들을 양성하는국제대학을 설립하게 된 것이다.

 

 

2009년 09월 18일

 

<평양과학기술대학교 개교식>(사진)

 

[편집]본지 기자 pys048@hanmail.net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009년 09월 18일

**이 글은 중국 연길 연변과학기술대학에 이어 평양과학기술대학이 개교하여 동북아신문에서 퍼온 기사입니다. 

 http://www.dbanews.com/